쇼핑몰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아이템 선정
쇼핑몰의 준비 단계 중에서 첫 단계 중에서 아이템 선정이라는 부분은 우리가 제일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다. 우리가 흔히 쇼핑몰 혹은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팔아야 하는 그 어떤 물건 혹은 서비스가 존재하게 된다.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 서비스가 무엇인가를 파악해야 한다.
시대적 흐름에 의한 새로운 상품인지, 유행을 선도할 상품인지, 남들이 현재 팔고는 있으나 획기적인 상품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남들이 파는 같은 제품으로 판매를 하는 경우 시간, 돈만 날리는 것 밖에 되지 않는다.
최근에 많은 분들은 여성의류라는 아이템으로 선정하여 시작을 하고 있는데. 여성의류가 그만큼 매력적인 상품임에는 틀림없지만, 많은 분들이 시도를 하여 각종 여성의류 사이트가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있고, 또한 오픈마켓에서 제일 많이 팔리는 제품 중의 하나이기도 하지만, 동전의 양면성처럼 제일 잘 망하는 아이템중의 하나이다. 대박을 터트리거나 , 혹은 망하거나 경쟁이 치열하여 특화된 의류 혹은 아주 저렴한 의류가 아닌 이상 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도래되었다.
우리가 아이템을 선정한다는 것은 얼마나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도 연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럼 이제 아이템 선정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아이템? 이 단어만으로도 머리가 아픈 분들이 있으리라. 아니 당연한 것이다.
아이템에 관해서 정의를 내리는 것보다, 얼마나 좋은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지만, 아이템에 대해서 정의를 내려야 한다면 “아이템이 무엇이다”라는 정의에 대해서 필자는 돈이 되는 상품을 찾아내는 것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싶다.
어떤 아이템이 돈을 벌어다 주는가? 이런 질문에는 정답은 없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도 소비자한테 외면을 받는 아이템 이라면 좋은 아이템이라 할 수는 없다.
좋은 아이템 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소비자가 찾고, 많은 이익을 창출해 줄 수 있는 제품 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실천에 옮기지 못하고 있으니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아이템 선정에 관하여 몇 가지 사항만 지켜준다면 아이템을 찾는 노력,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쇼핑몰을 오픈하려고 하는 많은 사람들이 아이템 찾기가 가장 어렵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첫째,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취미 생활에서 아이템을 찾아라.
필자의 경우 얼리 아답터라고 본인이 말하기에는 아직 부족하지만 , PMP(포터블 멀티 플레이어)업체에서 일을 하게 되어 더욱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래서 무통증 이어폰이라는 신개념 이어폰을 판매하기도 했었다. 이어폰 판매가 기회가 되어 그동안 알면서 실천하지 못했던 마케팅도 해보고, 마케팅에 대해서 많은 공부를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필자의 경우 디지털기기에 관심이 많기에 신제품이 출시가 되면 구매가 중요한 문제가 아닌 제품의 특성, 장점부터 파악을 해보는 취미를 가지고 있기에, 이어폰이라는 아이템을 선정하기가 누구보다 유리한 점이 있었다.
등산을 좋아한다면, 등산 장비, 등산의류, 등산 신발 등 많은 제품군에서 선택을 하면 되는 것이다.
“등산용 오이”를 들어본 적이 있는지요?
최근 등산용 오이를 판매한다는 소식을 들은바가 있다. 등산용 오이가 뭐지? 월 1500만원의 매출을 올리며, 매출이 점점 늘어간다는 소식이었는데, 너무나 생소한 단어가 아닌 ‘오이’로 그 정도 매출을 올린다니 ‘오이’가 효자 노릇을 하고 있는 셈이다.‘등산용 오이’는 가을철 등산객들은 갈증 해소를 위해 가져간다는 등산객이 모티브가 된 상품이다. 일반 오이보다 수분은 더 많고 오이 외부표면의 돌기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이 ‘등산용 오이’는 등산객을 상대로 판매가 되었으나 최근 일반 소비자들도 찾는 상품이고, 등산객이 늘어나는 가을에는 그 매출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위 내용에서와 같이 본인이 접해보지 않은 상품 중에서 아이템을 찾는다면, 그 상품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사이에 다른 사람이 그 상품을 파는 경우가 허다하다.
관심이 없는 아이템의 경우 실증이 나고, 쇼핑몰의 경우 끈임없는 아이템 싸움인데, 시장 조사, 분석 후 사업성이 없다면 다른 아이템을 찾는데도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된다.
한 예를 들어 살펴보기로 하자.
A군은 TV, 잡지에서 인삼이 건강에 좋다고 사업성이 좋다는 내용을 보게 되었다. 인삼 창업을 결정했다. 하지만 A군은 지금까지 인삼이 어떻게 생겼는지, 먹어본 경험도 없고, 또한, 관심 분야도 아니다. 이제부터 인삼이 대해서 공부를 해야 하는데, 어디서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고민이 생길 것이다. 막상 시작한다고 하여도 금방 흥미를 읽고 중도 포기하는 일이 생기게 된다. 사업성이 좋다는 말만 믿고, 인삼 시장에 뛰어든 것이다.
B군 어릴 적 아버지가 운영하시는 인삼밭에서 인삼을 직접 심으며, 인삼 시장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꾸준히 공부를 하고 있는 와중에 TV, 잡지에서 사업성이 좋다고 나온다면 어떨까?
A군과 B군이 같은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를 하게 된다면, 판매 실적은 어떻게 되겠는가? 상담 전화가 오더라도 B군은 일목요연하게 설명할 수가 있겠지만, A군은 B군에 비해서 아는 내용이 적어 상담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위의 기사내용과 예시를 보면서 무엇을 느껴지는지요?
둘째, 사업 아이템을 인터넷에서만 찾으려고 하지 마라.
쇼핑몰을 하려고 하는 많은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아이템을 찾으려고 각종 검색을 하거나 관련 까페에서 온라인에 올라온 글, 상품을 비교 검색하려고 한다. 인터넷에 파는 물건이니 인터넷에서 찾아봐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필자는 대형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물건은 과연 무엇들인지 되물어보고 싶다.
장사가 잘되는 옷을 판매하는 쇼핑몰 사장님이라면 의류관련 정보를 길거리에서 얻는다고 한다.
유행하는 색상, 유행이 될 만한 색상, 스타일을 찾는다고 한다.
그 만큼 오프라인에서 발로 뛴다면 그만큼 남들 눈에는 보이지 않는 아이템들이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온라인에서만 아이템을 찾으려고 하지 말고, 팔고자 하는 제품, 서비스를 실제로 파는 매장, 그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실제 구매층들을 만나 사용 중에 불편한 점을 얻는다면, 그 와중에 더 좋은 아이템이 떠오르기도 한다.
셋째. 세부 카테고리 상품, 서비스를 정하라
여성의류를 하고자 아이템을 정했다면, 단순히 여성이 입는 모든 의류를 판매할 생각을 했다면, 그 생각은 잠시 버려두길 바란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자. 여성들이 입는 옷들이 종류가 많다는 건 확실하다. 단순히 옷이라는 아이템은 어떤 옷을 팔 건지 정하는 것보다 어려운 점이 있다.
여성들이 입는 하의가 어떤 종류가 있는지 눈을 감고 생각해보자. 가장 떠오르는 옷은 누구나 다르겠지만, 바지, 치마 그리고 그 옷을 입은 연령대까지 생각했다면 아이템을 찾는데 소질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여성들이 입는 바지에는 단순한 바지는 없다, 5부바지,7부바지, 청바지, 골뎅 바지, 구제바지, 스포츠바지, 추리닝 등 여러 가지 종류 중에서 특히 어떤 바지를 판매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다. 즉 세부 카테고리를 선정하는 일이다. 세부 카테고리 선정이야 말로 아이템 선정에서 한 단계 앞서나가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팔고자 하는 아이템에서 희망이 보이고, 확신이 보일 때에는 다음 단계인 시장조사로 넘어가면 된다.
아이템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 서비스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본인이 좋아하고 세부 카테고리에서 선정하는 것도 좋으나, 고객이 원하고, 고객들이 사용, 불편함이 없고, 재구매율이 높은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제일 좋다. 하지만 그런 아이템이 쉽게 나타나지 않는다.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에게 행운이 온다는 속담이 생각납니다.
P.S 시장 조사 단계는 다음 포스팅에 기대하셔도 될련지....
'쇼핑몰 창업전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지용의 쇼핑몰 길라잡이- 아이템 선정 노하우 (23) | 2009.08.07 |
---|---|
쇼핑몰 운영시에는 카메라가 필요할까? (18) | 2009.03.08 |
쇼핑몰 창업 왜? 남의 눈치를 보십니까? (36) | 2009.01.11 |
쇼핑몰 창업 그냥 미치면 대박? (8) | 2008.10.21 |
쇼핑몰 창업시 문의 사항 TOP.4 (0) | 2008.08.28 |
온라인 사업의 성공은 이렇게 하라.. (2) | 2008.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