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Accessory

구글처럼 개방하고, 페이스북처럼 공유하라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구글처럼 개방하고, 페이스북처럼 공유하라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최근 여기저기서 플랫폼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인지, 무척이나 궁금해하던 찰나에 제 블로그 이웃이신 깜냥(윤상진님)이 최근에 책인 <플랫폼이란 무엇인가?>를 추천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IT업계에서 플랫폼이란 말은 어떤 용어로 쓰이는지 정말로 궁금했습니다. 주변에서 플랫폼이라는 단어를 종종 들어보긴 했지만, 정확한 정의, 뜻, 사례에 대해서는 아주 조금들어봐서 그런지 정말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도서의 내용들이 궁금해졌습니다.

 

구글, 까페, 깜냥, 네이버, 네이버까페, 다음까페

지금하고 있는 일도 IT쪽이다보니 새로운 뉴스,용어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던 찰나에 <플랫폼이란 무엇인가?>를 통해서 플랫폼에 대한 정의, 미래, 성공전략, 구축전략등을 알수 있게 되었습니다. 플랫폼이라는 단어는 최근에 큰 화두가 되었지만, 필자인 윤상진님은 최근이 아닌 10여년전부터 존재해왔다고 합니다. 10여년전부터 플랫폼이라는 단어가 활발하게 사용되지는 않았지만, 그 의미에 있어서 정확한 정의를 내려주셨다고 할수 있습니다.

책 내용중에서...

소셜 플랫폼은 이 시대에 가장 각광받고 있는 플랫폼 중의 하나다. 구글을 청하하였던 웹 생태계에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소셜 플랫폼의 등장하면서 권력이 무게중싱이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중략)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애플 등의 글로벌 기업들은 시장의 패권을 장악하기 위한 플랫폼 전쟁에 사활을 걸고 있다. 그들의 역사는 플랫폼을 둘러싼 경쟁의 역사라 해도 과연이 아니다. 그만큼 플랫폼을 총해 많은 것을 이루어냈다.

(중략)

누구나 성공하는 플랫폼을 구축할수는 없다. 극소수만이 플랫폼으로 성공할수 잇는 것이 현실이다.그러나 모든사람이 성공적인 플랫폼을 구축할 필요는 없다. 잘 구축된 플랫폼에 참여하거나 잘 활용하기만 해도 자신의 비지니스를 성공으로 이끌수 있다,


플랫폼이란? 시장에서 선두 즉,TOP이 되는 순간 모든 권력, 이윤을 가져갈수 밖에 없는 구조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현재 플랫폼이란 단어는 아마도 블루오션 전략의 비슷한 선상에서 생각을 가져보게 되었습니다.  우리나에에 있어서 각종 소셜업체들 (쿠팡, 티켓몬스터,위메이크프라이스등등)이 존재하지만, 현재는 더욱더 많은 업체들이 존재하고 있지만. 향후 1년이내에 시장력을 가진 몇몇 업체들만이 살아남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는 많은 소셜업체들이 플랫폼을 위한 전쟁을 하고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시장지배력을 가진다는 말은 소셜 생태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플랫폼을 가진 자가 성공한다는 어찌보면 단순하지만, 플랫폼이 날개를 달기 위해서는 과연 무엇이 필요로 한지 알수 있는 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책을 통해서 느낄수 있습니다.

도서 후기, 블로그, 블로그 매출, 윤상진, 체험단, 트위터, 파워블로거, 파워블로그

 국내의 플랫폼으로 시장 지배력, 경쟁력을 가진 카카오톡의 경우 플랫폼이라는 권력을 가질수 밖에 없는 이유는 아무래도 플랫폼을 몰랐을때에는 잘 이해를 하지 못했지만, 플랫폼이라는 시스템을 더욱더 이해할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다른 채팅 즉 메신저를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는지, 또한 다른 좋은 서비스가 나와도 쉽게 카카오톡을 탈퇴를 하고 새로운 서비스로 가지 않는 이유는 바로 플랫폼이 주는 혜택(?)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구글, 애플, 이베이등 플랫폼으로 성공한 성공사례를 통해서 정부에서의 개방형플랫폼을 도입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 있어서 플랫폼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사실 이 플랫폼이라는 용어가 IT뿐만 아니라 모든 시장, 경쟁에 있어서 꼭 필요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이런 어쩌면 생소한 이 플랫폼(?)에 대해서 더욱더 알게 되었고, 대기업들이 왜 그렇게 플랫폼에 열광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파워블로그, 페이스북, 플랫폼, 플랫폼 피지니스,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최근 까페(네이버 까페, 다음까페)가 더 좋다? VS  SNS(블로그,트위터,페이스북)이 더 좋다?고 약간의 언쟁이 있었던 일이 생각이 납니다. 중소기업에서는 블로그만 운영하면 곧바로 매출이 올라가고, 상위 노출이 되면 곧바로 매출이 엄청나게 오를것이라고 생각하는 기업들이 상당수 많은 편입니다. 제품홍보만을 위한 블로그를 할것인가?  블로그에 글을 썼는데, 왜 검색엔진 상단에 안뜨느냐? 블로그에 글을 쓰는데, 왜 문의전화, 판매가 잘 안되느냐? 블로그에 포스팅을 했는데, 검색엔진 이미지영역에 이미지가 검색이 안된다? 를 가지고 논쟁을 가진 기억들이 잠시 생각이 납니다.

 

소기업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가 매출증대, 검색노출, 문의전화 상승만을 목적으로 하는 곳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가 매출상승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블로그는 오래 운영되지 못하고 곧바로 없어지거나, 운영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블로그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주지는 않지만, 플랫폼에 대해서 많은 현식적인 내용을 담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사장님, 마케팅 담장자분, 플랫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필독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해서 플랫폼이란 무엇인가?라는 책은 꼭 관련 업무에 있는 분들만 보는 책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모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윤상진
출판 : 한빛비즈 2012.06.2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