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발견

식중독, 배탈이 난다면 주방에 문제가 있습니다.

728x90

식중독, 배탈이 난다면 주방에 문제가 있습니다.

본격적인 여름이 왔다. 무더위가 오면 식중독, 배탈 같은 전염성 질병같은 손님이 찾아오곤 한다.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재료를 통해서 위생적인 환경을 만들어보자.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아닌 천연 물질로 전염성 질병을 떨쳐버리자. 베이킹 소다와 소금에 대해서 알아보자. 특히 베이킹 소다의 경우 슈퍼,할인점에서 1천원이내에 구매하여 오랫동안 사용할수 있다. 또한 소금은 일반적인 가정집에는 항상 보유를 하고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천연 세제로 최고인 베이킹소다 
 

베이킹 소다는 100% 탄산수소 나트륨으로 알칼리 성분으로 이루어져있으며, 기름때 청소에 상당히 탁월한 효과를 볼수가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베이킹 파우더는 베이킹 소다에 혼합 성분이 들어 갔기에, 베이킹 소다에 비해서 청소 효과는 떨어지기에, 베이킹 소다를 적극 추천한다.

베이킹소다,소다크림


- 스테인레스 조리 도구
각종 기름이나 그을음이 생긴 때 제거에는 베이팅 소다와 물을 소량으로 적시어 닦으면, 효과적으로 닦을수 있다, 작은 조리 도구인 수저,칼,포크등은 물 1리터에 베이킹소다 3~5스푼 정도를 넣고 끓어주면 깔금하게 세척이 된다, 또한 세척이 됨과 종시에 소독까지 해주는 효과를 얻을수 있다.  끓이기 어려운 스테인레스 조리기구의 경우 물에 소다를 풀어서 하루정도 넣어주고 열탕해주면 깨끗해진다. 스테인레스 조리도구가 아닌 알루미늄 재질에 에는 베이킹 소다의 사용을 하면 안된다, 알루미늄 재질의 경우 탄산수소 나트륨 성분으로 인하여 검게 변할수 있다.

스테인레스냄비


- 은 식기의 광택 유지

은으로 된 식기의 경우 사용을 오래 하면 검게 변하기 마련인데, 이때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면 변질을 막을수 있으며,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서 걸죽하게 한 다음에 은식기를 문지르면, 색이 변하는걸 막을수 있다.

은수저,음제품


- 음식물이 밴 주방

주방에서의 필수품인 도마의 경우 각종 냄새와 김칫물로 인해서 색상이 변하거나, 냄새가 많이 나는데, 이때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면, 냄새도 없애주며, 각종 음식물 색까지 없애준다. 반찬용기 혹은 밀폐용기의 경우 물을 가득 담아 베이킹 소다를 소량 넣고 섷어주고 , 하루 정도 지나면 반찬용기, 밀폐용기에 베인 냄새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 가스레인지 청소
요리를 하다보면 국물이 튀거나 각종 음식물, 기름들이 가스레인지 주변, 바닦에 묻기 마련인데, 베이킹소다와 물을 함께 섞어서 스폰지, 헹주로 닦아주면 더러운 부분을 문지르면, 깔끔하게 닦아진다. 가스레인지, 싱크대의 경우 닦은 이후에는 젖은 걸레로 닦아주고, 마른 걸레로 닦아주어 마무리한다.


가스레인지묶음때,때청소

- 가스레인지 후드
음식믈 조리시에 나오는 냄새,각종 유해물질을 집 밖으로 빼내주는 역할을 하는 가스레인지 후드의 경우 오래동안 청소를 하지 않으면 끈쩍이는 찌든때로 변하게 된다. 이런 찌든때를 물과 베이킹소다를 닦아주면 찌든 때가 말끔하게 닦아진다.


- 주방 가전 제품

요리를 쉽게 도와주는 각종 주방가전제품도 베이킹 소다 하나로 말끔하게 청소가 가능하다. 전자레인지, 오븐,냉장고,핸드드릴 등 각종 주방 가전제품에는 뜨거운 물과 베이킹소다를 함께 섞어서 닦아주면 더욱 오래 사용이 가능하다. 세척후에는 반드시 마른 걸레로 닦아주어야 한다. 또한 전자레인지, 오븐의 경우 구석 구석 뿌려준후 닦아주면 각종 냄새를 없애는데 큰 도움이 된다.


-쓰레기통

각종 쓰레기를 담는 쓰레기통에서 많은 악취가 나기 마련인데, 베이킹 소다를 살짝 뿌려주면, 베이킹 소다가 탈취작용을 해서 냄새를 없애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쓰레기통 바닥에 소량의 베이킹 소다를 뿌려주면, 상당한 효과를 볼수가 있다. 쓰레기통 뿐만 아니라 재털이, 배수구에도 살짝 뿌려면 악취를 상당히 줄여준다.



   천연 살균 기능이 있는 소금 
 

소금이 없다면, 싱겁고 밍밍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걱정이 앞서겠지만, 소금은 주방에서뿐 아니라 우리 생활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소금,청소시 소금


- 주방기구 세척
냄비, 후라이팬의 경우 조리후에 키친타올로 닦는다고 해도, 각종 이물질이 닦이지 않는데, 이때에 소량의 굵은 소금을 뿌려준뒤에 불에 달궈 주면 각종 이물질, 때등이 소금에 달라 붙어서, 냄비, 후라이팬의 수명을 연장할수 있다.


- 머그컵, 커피잔 세척

머그컵, 커피잔 세척의 경우에 묻은 얼룩의 경우 소금를 살짝 닦아주면 깨끗하게 변한다. 또한 오래 사용해서 변한 유리컵,유리병의 경우 소금과 식초를 조금 섞어서 문질러주고, 뜨거운물에 헹구면 처음 상태로 돌아간다.


- 나무 도마

나무 도마의 경우 최근 친환경으로 인해서 사랑을 받는 도마이지만, 일반 도마에 비해서 조금은 고가이기에 관리가 필요하다. 나무 도마의 세척시에 소금을 살짝 뿌려준후 살짝 문질러주면 나무도마에 베인 각종 냄새,이물질 제거에 효과적이다.


 


*  식초 세척시 유의 사항
식초의 경우 세척시에 상당히 유리하지만, 세제와 식초를 같이 섞어서 사용을 하면 안된다. 이 두 성분이 섞이게 되면 유해가스가 발생이 되어, 건강에도 좋지 않고, 제품의 수명을 단축 시킬수 있다. 또한 철로 된 제품과 대리석에는 식초의 사용을 하면 안된다, 철 성분의 제품의 경우 산화가 되어 부식이 촉진된다. 또한 대리석의 경우 식초로 인해서 색상이 변하고. 변질될수 있다.


*  후라이팬 청소 팁
생선 요리를 한 후라이팬의 경우 레몬즙과 물을 넣고 끓여주면, 생선 비린내와 각종 냄새를 없애주는데 도움이 된다. 레몬즙이 없는 경우 귤껍질의 하얀 껍집을 이용해서 후라이팬을 닦아주면 각종 찌꺼기를 닦아주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