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Digital,Computer,H/W

내비게이션 기기 분야 1위 아틀란5

728x90

내비게이션 기기 분야 1위 아틀란5  

내비게이션 어떤걸 사용하시나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내비게이션으로는 아틀란, 아이나비, T맵, 카카오 맵등 워낙 많은 내비 어플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사랑받아온 내비가 바로 아틀란이 아닐까 싶습니다. 몇 년 전까지 파인드라이브 네비를 사용하다가 중고차를 구매하기에 순정 내비를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는 15년형 카니발로 순정 내비인 기아 자동차 UVO를 사용하면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순정 내비에도 음성인식 기능이 있었지만, 제대로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워낙 많아사 스마트폰을 이용한 "OK 구글", "아리야"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스마트폰은 보조적인 수단일 뿐 데이터를 공유하면, 내비에서 모든 기능들이 가능합니다.  

파인드라이브 AI3는 카카오i 음성엔진을 채택이 되어 있기에, 정확한 음성 인식을 통해서 목적지 검색이 가능해졌습니다.

 

 

신규 출시되는 네비게이션에서는 음성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검색하고 목적지를 찾는 경우 생소한 목적지의 경우 검색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음성으로 목적지를 말하면 원하는 목적지가 나옵니다. 아틀란 지도가 탑재된 파인드라이브 AI3 역시 음성 지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성인식 기술은 카카오i 음성엔진이 탑재되어 있어서 조금 더 정확하게 음성 인식이 가능합니다. 기존 UVO에서는 음성 인식 기능이 있었지만, 인식률로 인하여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i 음성엔진을 채용하여 좀 더 정확하게, 음성 인식이 가능해졌습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은 원하는 목적지가 나오면 자동으로 안내를 하는 기능이 빠져 있기에 추후에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자동으로 안내를 해주면 좋겠지만, 비슷한 장소가 많은 관계로 인하여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한 듯싶습니다. 타사의 내비게이션의 장소 검색 시 거의 자동으로 안내를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길안내 시작 버튼을 누르는 게 개인적을 더 편한 듯싶습니다. 잘못 검색된 위치가 바로 안내가 시작이 된다면, 그 또한 불편할 듯싶습니다. 이 부분은 사용자마다 호불호가 갈릴 듯싶습니다. 

 

 

고속도로 운전 시 급한 볼일 때문에 가까운 휴게소까지 남은 거리를 알고 싶은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 유보 내비의 경우 휴게소 안내 버튼이 화면 오른쪽 하단에 배치하고 있어서 운전하는 도중에 누르기가 정말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아틀란 지동의 경우 운전대와 가장 가까운 화면에 배치하고 있어서 휴게소 및 졸음 쉼터를 확인이 더욱더 수월합니다. 상세 안내를 버튼 하나로 안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음성으로 휴게소 안내를 해주기는 하지만, 음악을 듣는 경우 안내 음성을 작게 하는 경우 잘 듣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에 2차적인 수단으로 내비 화면을 통해 휴게소 및 졸음 쉼터 안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음성 인식 뿐만 아니라 초성 인식도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 더욱더 빠르게 목적지 검색이 용이합니다. 순정 내비와는 다르게 직관적인 지도 제공, 깔끔하면서 도식화된 안내를 통해 초행길도 안전하게 운전이 가능합니다. 

 

순정 내비에서 상단 안내 표시 ON 상태

순정 내비게이션 안내 모드를 끄지 않으면 상단과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화면이 잘리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파인 드라이브 AI3를 사용하신다면 필히, 안내 설정에서 상단 창 모드를 꺼주셔야 합니다. 

 

순정 내비에서 상단 안내 표시 ON 상태

 

어린이 보호 구역이 접근하면 스쿨존에 진입하셨습니다. 라는 멘트와 함께 조금이라도 속도가 빠르면 경고음이 지속적으로 들리게 되어, 운전자로 하여금 운전에 더욱더 신경을 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쿨존 회피"기능으로 인하여 스쿨존은 회피하여 다른 길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스쿨존 회피를 몇 번 사용해보니 "어린이 보호구역"을 돌아서 가기 때문에 도착 시간이 다소 지연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스쿨존에 들어가면 조금이라도 속력이 높으면 경고음이 지속적 나오기 때문에, 안전 운전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개인적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무조건 서행해서 운전하면 어떨까?라는 생각합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이 되어보니 그 마음을 더욱더 이해할 수 있습니다. 최근 어린이 보호 구역 제한 속도가 점차 줄어들고 있으니, 더욱더 안전하게 운전하는 습관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파인드라이브 AI3 길안내 창 < 휴게소 촬영 > 

파인드라이브 AI3는 아플란 지도를 통해 운전자에게 더욱더 편한 길안내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특히 빅데이터를 통해 주변의 다양한 정보들을 쉽고 빠르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주유소는 물론 맛집, 주차장까지 검색이 용이합니다. 주유를 수시로 하는 편이지만, 깜빡하다 보면 주유하는 시간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주유소는 가까운 거리와 함께 주유 가격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로 인하여 운전이 익숙하지 않은 초보 운전자부터 운전을 직업으로 하시는 다양한 분들에게까지 특별한 길 안내(?) 제공이 가능해졌습니다. 순정내비에 비해서 확실히 디자인, 가독성이 좋았습니다. 

 

▲ 파인드라이브 LIVE 맛집 검색 기능 , TV 어플 팝업 실행

파인드라이브 AI3는 LIVE 기능을 이용하여 근처 맛집 검색이 가능합니다. 운전 및 주차중 근처 맛집을 검색하여 식당 운영 시간 및 거리까지 알려줍니다. 특히 주변 인기 맛집 순위까지 알 수 있으며. 각 구역별로 순위까지 알 수 있습니다. 메뉴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기에 맛집을 찾아가기에 유용한 기능입니다. 

외지에 방문하는 경우 맛집을 각종 포털에서 찾아야 하는데, LIVE 기능으로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LIVE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연결과 함께 회원 로그인도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입니다. 

기존 순정 내비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파인드라이브 AI3를 추가를 통해 순정 내비를 업그레이드해보는 건 어떨까요? 순정 내비의 다소 부족했던 기능들을 파인드라이브 AI3로 인하여 더욱더 풍성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틀란은 스마트폰 테더링을 이용할 수 있지만, 아틀란을 통한 길 안내는 테더링이 필수가 아닙니다. 하지만, 테더링을 사용하게 되면 더욱더 스마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제 대전~동해까지 왕복으로 사용해보니 데이터 사용량이 수백 메가를 예상했지만, 몇십 메가 정도로 사용량이 크지 않았습니다. 아틀란은 인터넷으로 연결을 해도 데이터 부담이 크지 않았습니다. 

 

 

본 리뷰는 파인드라이브 제품 대여로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