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드라이브 AI3, 꽂아서 사용하는 내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AI3, 꽂아서 사용하는 내비게이션 #1
현재 운영 중인 차량은 2016년식 올뉴 카니발로 가족의 여행, 출퇴근, 얼마 전까지는 납품(?)까지 하던 고생이 많은 차량입니다. 사제 네비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순정형 네비인 UVO를 1년 약정할인으로 이용 중에 있습니다. UVO 업데이트는 매월 나오지 않고, 가끔 잊을만하면 업데이트가 나오는 관계로 인하여 최근에는 거의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최근 각종 내비게이션들은 무선 혹은 데이터를 통해서 업데이트가 가능한 반면 제 차량은 연식으로 인하여 PC 연결을 해야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업데이트 시에는 시동을 걸어두고 있어야 하는 문제로 인하여 공회전 시간이 상당히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 외 다양한 불편한 점들이 있어서 파인드라이브 AI3를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길안내 정보를 쉽고 빠르게 획득할수 없을까? 내비 안내를 조금 더 디테일하고 섬세하게 볼 수 없을까? 업데이트가 조금 더 쉬운 방법은 없을까? 이런 다양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보니 어느새 파인드라이브 AI3를 연결하고자 합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AI3 입니다. 현재 AI -> AI2 -> AI3가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작년 AI2가 큰 인기를 끌었는데. 최근에 AI3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AI3는 기존의 AI2보다 업그레이드가 되었다고 합니다. AI2를 구매를 해야 하나 고민을 하던 찰나에 AI3 출시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스트리밍 스틱 또는 안드로이드 스틱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파인드라이브 AI3는 안드로이드 오토를 이용하여, 기존의 내비게이션을 업그레이드하여 더욱더 쉽고 편한 길안내는 물론 다양한 어플을 설치하여,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메모리는 기본 32기가 메모리가 제공됩니다. 제공되는 32기가 메모리에 각종 음악, 동영상을 추가적으로 삽입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는 32GB 까지만 사용이 가능하다고고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만, 추후에는 128GB, 256GB까지 지원이 된다면 좋을듯 싶습니다.
2013년 이후 출시 차량중에서 순정 내비게이션이 장착이 되어 있고, USB 포트가 있다면 파인드라이브 AI3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파인드라이브 AI3를 사용하기 위해서 USB 포트에 연결하면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나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기아 음성 인식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음성인식 기능이 아틀란에도 탑재가 되어 있기에 큰 불편함은 없어 보입니다. 음성인식 기능에 대한 리뷰는 다음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첫 실행시에는 각종 설정을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5분 정도면 모든 세팅이 완료가 됩니다. 핫스폿 연결, 테더링 연결, 구글 스토어 연결, 약관 동의 등 쉽고 빠르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아틀란 지도는 핫스폿을 연결하지 않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테더링을 통해 핫스폿에 연결 시에는 빅데이터를 통해 실시간 길 반영, 유가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획득 하기가 수월합니다.
내비게이션 길 안내의 기본 데이터 ( 길 막힘, 우회도로 안내 등)은 주변, 근처의 실시간 사용자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길안내를 안내하는 방식이다 보니, 사용자가 많은 내비게이션이 그만큼 길안내를 더욱더 정확하게 안내를 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플레이 스토어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기존에 사용중인 구글스토어 계정을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파인드라이브 AI3는 안드로이드 기반이기에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서 많은 어플들을 설치하고 삭제까지 쉽고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인 TV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IP TV에서 방영되고 있는 모든 방송들을 실시간으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야외에서도 데이타를 이용해서 TV 감상이 쉬워졌습니다. 다만, 운전 시에는 동영상 감상은 불법이며, 운전 중 동영상 시청은 과태료와 벌점 부과 대상입니다. 기본 네비에 장착되어 있는 DMB 또한 운전 시에는 작동이 되지 않으며, 음성만 출력이 됩니다. 안전운전을 위해서 운전 시에 동영상 감상은 절대 하시면 안 됩니다.
파인 드라이브 AI3에 포함된 아틀란 지도를 실행해봤습니다. 기존 순정 내비와 파인드라이브 안내가 서로 중복이 되어 노출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순정 내비게이션 설정 -> 화면 상단 내비게이션 안내 표시 -> OFF 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어디서 무엇을 설정을 변경해줘야 하는지 몰라서 다소 버벅거렸습니다.
▲ 순정 내비 UVO 내비게이션 화면
▲ 파인드라이브 내비게이션 화면
순정 내비게이션이 좋다? 나쁘다를 평가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하지만, 파인드라이브 아틀란은 순정 네비에 비해 시안성이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왕복 8시간 이상 운전을 고속도로, 국도를 이용해봤습니다. 간혹 초보자들이 실수하는 회전 교차로 안내는 정확한 안내를 제공해주며, 운전시에 다양한 안내등은 운전자에게 안전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몇차선을 타고 가야하는지 정확하게 표기를 해주기 때문에 미리 미리 차선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인드라이브 AI3을 일주일 정도 사용해봤습니다. 길 안내의 정확성은 대부분 내비게이션 ( 티맵, 네이버 지도, 순정 네비, 아이나비 등)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길 안내 부분보다 기존 네비를 교체하지 않고 파인드라이브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AI3는 남녀노소 쉽게 연결하여 순정 네비를 아틀란 내비로 전환할 수 있는 스트리밍 스틱으로 많은 운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순정 내비를 탈거하고 신규 내비를 장착하려면 다소 비용이 들어가며, 네비게이션만 별도로 구매하여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지역, 제품 모델에 따라서 가격차 발생 ) 하지만, USB 포트에 바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파인드라이브 AI3는 가성비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을 별도로 구매하지 않고, 기존 순정 네비를 쉽고 빠르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파인드라이브 AI3는 기존 AI2 사용자들에게는 교체할 수 있는 보상 판매가 이루어진다면 업그레이드를 진행할듯 싶습니다. AI3는 USB 방식의 스트리밍 스틱을 통해서 순정 내비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운전다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본 리뷰는 파인드라이브에서 해당 기기를 임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