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둥이 아빠의 육아이야기/둥이 아빠 일상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 절대 어렵지 않아요.민원24 편리해요

둥이 아빠 2015. 8. 31. 16:36
728x90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 절대 어렵지 않아요.민원24 편리해요

얼마전 10년이상 살았던 너무나도 오래된 아파트를 떠나 새로운 아파트로 이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이사 과정에 있어서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그래도 여러가지 환경때문에 어쩔수없이 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사를 하게 되면 이사 전, 후 주소이전을 하게 됩니다. 주소 이전을 하려면 예전에는 해당 동사무소( 주민지원센터)에 오랜 시간 기다림 끝에 전입신고 과정이 진행이 됩니다. 특히나 신규 아파트의 경우 오랜 시간동안 기다리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이제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인터넷을 통안 전입신고 한번 해볼까요?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민원24라는 대한민국 포털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합니다.

 

 

대한민국 정부민원포털이라는 사이트에서 안전을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를 진행하게 합니다. 은행에서는 active X를 설치하고 관공서는 이런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Protector 이라는 프로그램을 강제적으로 설치를 해야합니다. 아직도 우리나라 정부는 갈길이 멀어 보입니다. 언제까지 이런 프로그램 따위로 국민의 안정을 보장할련지 걱정이 됩니다.

 

 

 

 전입신고 유의사항, 서비스이용 주의 사랑을 천천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 접인 신고는 1달에 1번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이디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복합인증으로 로그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보겠습니다.

 

 

 

가장 빠르고 안전한 로그인 방식인 공인인증서 방식일지 모르겠습니다만, 예전에 주민등록 등본, 초본을 발급하기 위해서 인증서 등록한 기억이 있어서 그런지 공인증서 방식이 아무래도 편한듯 싶습니다. 공인인증서 만료일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전입 구분으로는 세대구성, 다른 세대로 편입, 세대 합가에 맞추어서 선택을 하면 됩니다. 저희는 모든 가족이 이사를 가기 때문에 세대구성을 선택했습니다.

 전입 신고서의 작성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지 않습니다만, 다만 세대주 구성을 잘 선택하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가족이 이사를 한다면 세대주 전부 전출, 일부만 자취, 하숙을 한다면 세대일부 전출을 선택하시고 현재 살고 있는 주소, 이사할 주소(이사 예정 주소)를 입력하시면 모든 입력을 간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민원 24를 통한 전입 신고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원24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 주소 입력을 하는데 있어서 5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민원 신청이 끝난이후 민원신청 확인증을 통해서 민원이 제대로 신청이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민원신청번호, 신청일자, 성명, 주민번호까지 확인이 되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전입신고이기에 수수료는 0원입니다. 예전 같으면 동사무소(주민센터)에 가서 기다리고 민원확인하는 사긴까지 30분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제 전입 신고 해당 지역에서 승인만 기다리면 됩니다만, 10여분이 지나고 처리가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전입 신고는 근무 시간외 18시 이후, 공휴일 신청한 민원은 업무처리시간 기준에 따라서 3시간 이내로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저처럼 민원이 빨리 처리되는 경우는 아마도 제가 전입한 동네에 전입하는 사람이 적어서 그렇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직장, 학교에서 손쉽고 빠르게 민원24를 통한 전입신고. 스마트한 시대에 살아가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