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인드라이브 I3 2주간 사용해보니 [총평]

728x90

파인드라이브 I3 2주간 사용해보니 [총평]

파인드라이브 AI3는 사용해보기 전에 AI2F를 구매를 해야 할까? 고민을 하던 찰나네 아주 좋은 기회로 인하여 AI3를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파인드라이브는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로 워낙 유명한 기업입니다. 파인드라이브 외에도 몇몇 유명한 내비게이션 업체들이 있습니다. 

수년 전부터 파인드라이브 내비게이션을 사용해서 그런지 너무나도 익숙한 내비게이션입니다. 차량에 순정 내비게이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시로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불편한 점과 다소 불편한 길안내로 인하여 또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네이버, 티맵 등 돌아가면서 사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파인드라이브 AI3를 사용하기가 어렵지 않을까? 궁금했습니다. 직접 연결을 해봤습니다.  USB연결만 하면 50% 이상 성공적입니다. 사실 기존 순정 내비를 사용하고 있는 많은 분들이 다소 불편함으로 인하여 내비를 교체하는 경우도 종조 있습니다. 제 차량의 경우 알아보니 50만원 이상 소요된다고 합니다. 여유가 있다면 교체를 하겠지만, USB 포트에 연결만 하면 되는 파인드라이브 AI3는 수십만 원 이상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손쉽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연결하고 안드로이드 오토 실행, 와이파이 연결만 하면 기본적인 연결이 가능합니다. 연결을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틀란5는 인터넷이 연결이 되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데이터 (와이파이) 연결 시에는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안드로이드 설정은 각 차량에 따라서 다르며, 2014년 이후 차량부터 사용 가능  )  안드로이드 연결 시에는 핫스팟에 연결을 해서 사용하면 더욱더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른 내비게이션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기능이 바로 LIVE 기능입니다. 근처의 맛집, 주유소, 약국, 병원들을 빠르고 쉽게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맛집의 경우 각 지역별로 방문자 순으로 쉽게 정리가 되어 맛집을 결정하기가 더욱더 쉬워집니다.  빅데이터를 통해 가장 많이 검색하고 가장 많이 방문하는 데이터 기반으로 맛집을 알려주는 기능은 여행중에 가장 유용한 기능이었습니다. 여행지에서 맛집을 검색하려면 스마트폰으로 검색하고 주소 확인하고 다시 내비게이션에 입력하는 그런 불편한 과장이 필요 없이 바로 검색해서 경로 탐색이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외에도 국도, 시내 주행 시에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어린이 보호구역입니다. 많은 사건 사고들로 인하여 어린이 보호 구역의 속도 제한이 더욱더 강화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과속으로 다니시는 분들이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출근 시에는 어린이 보호구 역임에도 불구하고 정지 불이 들어와도 신호를 무시하고 운행하는 차들도 많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사고가 날 수 있는 생각에 더욱더 안전하게 운전을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파인드라이브 AI3는 옥타코어 CPU 적용으로 기존에 AI2보다 개선된 CPU로 인하여 조금더 빠르게 실행이 됨과 동시에 다양한 어플을 실행을 해도 끊기지 않습니다. 한번 사용해보면 순정 내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필자가 사용한 TV 어플은 착한 티비 어플로 간혹 오류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인드라이브 AI3 문제가 아닌 착한티비 어플 호환성 문제인 듯싶었습니다. 삭제 후 재설치를 하면 얼마 동안은 그런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착한티비가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어서 그런 듯싶습니다. 착한티비 개발자분이 혼자라서 호환성이 테스트가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착한티비가 싫다면 다른 어플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파인드라이브는 아틀란 지도를 기본적으로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아틀란 지도는 내비게이션 중에서 가장 이용자가 많다고 합니다. 타사도 같은 문구로 홍보를 진행하고 있기에, 사용자가 많은 내비게이션이 어딘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본 내비들 중에서 가독성과 길 안내가 깔끔했습니다. 

 

장거리 운전시에는 졸음쉼터, 휴게소 안내가 정말 중요합니다. 전방 400m 휴게소가 있습니다. 다음 휴게소는 60km에 있습니다. 음성을 안내 음성을 듣을면서 , 내비를 보게 되면, 이번 휴게소를 갈지? 다음 휴게소를 갈지 결정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과 여행을 가는 경우 화장실은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졸음쉼터 및 휴게소는 신속하고 빠르게 안내를 해준다면, 운전이 더욱더 즐거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파인드라이브는 순정 내비 음성 검색보다 더욱더 개선된 카카오i 음성 인식 기능이 추가되어 있기에 한 번만 말해도 제대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순정 내비의 경우 몇 차례 소리를 크게 말해야 인식이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카카오 i 음성인식 기능은 카카오에서 만든 기술로 더욱더 발전된 음성 인식 기술입니다.  지역 검색 시에 해당 건물명을 검색 시에도 초성으로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검색 시간조차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안내 시작을 누르지 않았는데,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안내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동일한 이름으로 된 장소가 많은 경우 바로 시작이 되지 않습니다. 

 

차에서 유투브를 감상할 수 있다? 그것도 기존 순정 내비에서 감상을 할 수 있다면 어떨까? 이런 상상이 이제는 현실이 되어 버렸습니다.  유튜브 감상은 동영상을 즐기는 경우가 있지만, 저처럼 음성만 주로 듣는 분들도 많습니다. 운전 중에는 컬투쇼 같은  재미있는 유튜브를 들으면서 운전을 하면, 운전이 즐거워집니다.  운전 중에서는 시청하시면 운전자에게 운전에 집중하기가 어려워지고, 안전 운전을 할 수 없기에, 주차 또는 정차 시에는 동영상을 감상해야 합니다. 

 

 

최근 남녀노소 유투브 시청이 많은 실정입니다. 저 또한 유튜브 몇 개 보다 보면 몇 시간이 금방 흘러갈 정도로 흥미로운 콘텐츠들이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게임, 캠핑, IT 관련, 개그 등을 쭉 보다 보면 밤새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이런 유튜브를 차에서 감상할 수 있다고 하니, 화질이나 음성이 무척이나 궁금했습니다.  시청 시에는 2~3초 정도 해상도 조절을 진행 후에는 깨끗하고 선명한 유튜브 동영상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 또는 부모님을 모시고 여행을 가는 유튜브 동영상을 틀어주면 아이, 부모님들이 너무나도 좋아할 듯합니다. 

 

 

파인드라이브 AI3는 유투브, TV 뿐만 아니라 메모리카드에 동영상을 저장하여 감상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영화를 매주 좋아하는 편입니다. 대용량의 파일을 검색 시에도 끊김 없이 재생이 잘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내비게이션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해주는 파인드라이브 AI3를 2주간 사용해봤습니다. 기존의 순정 내비게이션이 확실하게 변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는 물론 TV , 영화 감상까지 너무나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어 순정 내비게이션으로 돌아가기에는 아무래도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한번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없는 다양한 기능들로 인하여 스마트 스틱을 구매를 하는 이유를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AI2에 대한 업그레이드로 인하여 많은 이야기들이 있지만, 제가 정확하게 사용해보지 않아서 그 어떤 의견을 말하기  어렵습니다만, 그만큼 사용자들이 점차 늘고 있다는 증거가 아닐까 싶습니다. AI3는 AI2처럼 업그레이드로 인한 문제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파인드라이브 AI3 사용시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습니다. 아틀란 및 다양한 어플 사용 시에 전화가 오면 통화가 종료 후에 자동으로 이전 사용 어플로 돌아갔으면 합니다.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오토를 눌러주어야 내비게이션 등 이전에 실행이 되던 프로그램으로 돌아갑니다. 이 부분은 자동으로 실행이 되면 좋겠습니다.

또한 , 제가 찾지 못하는건지 모르겠지만, 파인드라이브 AI3를 통해 동영상, 음악을 듣는 경우가 많은데, 이퀄라이저를 직접 수정할 수 있다면, 음향 효과를 직접적으로 제어를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었으면 합니다. 짧은 사용 기간 동안 왕복 8시간 이상되는 장거리 운행을 해봤습니다. 기존 내비에서 느낄 수 없었던 편안한 길안내와 다양한 기능들로 인하여 운전이 더욱더 즐거워졌습니다. 

2주간 출퇴근, 장거리 여행을 해봤습니다. 거의 매일 운전을 해봤습니다. 간혹 시동을 켜고 수 분이 흘러도 바로 인식이 되지 않아 안드로이드 오토를 클릭해서 들어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을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주차 후 한참 후에 시동을 켜면 파인 드라이브~하면서 또 잘 연결이 되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음악을 주로 듣는 편이었지만, 최근에는 티비를 팝업모드로 즐기는 편입니다. 필자는 YTN, MBN, KBS 24뉴스를 뉴스를 주로 즐기는 편입니다. 뉴스의 경우 소리만 들어도 새로운 뉴스를 언제나 즐길 수 있어서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본 리뷰는 파인드라이브의 제품 대여로 작성된 후기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