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쇼핑몰 웹디자이너들이여 대단하다.

슈퍼맨을 찾는 업체를 고발합니다..

웹디자이너 과연...

잡코리아. 알바몬등등 수 많은 구직사이트에서 "쇼핑몰"을 검색해보면, 쇼핑몰 관련 업무 직원을 채용하는 공고들이 많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솔직히 지금 현실이 중소기업에서 많은 인력을 채용하기 어려운 상황임에는 틀림없지만. 웹디자이너를 채용하면서 수 많은 일을 원하기도 한다.

모 회사의 온라인팀장으로써 직원 채용을 위해 몇몇 면접을 보면 디자이너는 디자인만 하려고 하지만. 실상 중소기업에서는 그런 일만 하는 사람을 뽑으려고 하지 않는다.  몇몇 우수한 인재들이 왔엇지만. 본인은 뽑고 싶었지만, 사장님의 운영 방식에 맞지 않았다. ㅠ.ㅠ.
결국엔 그 웹디자이너는 채용되지 않았다.

이유? 웹디자인만 하고싶다고 했는데, 회사 방침과 틀려서 ...............

웹 디자이너가 프로그램도 짜고. 택배 배송도 하고, 재고 파악도 해야하고 그런 일을 할수 있는 사람을 뽑으려고 한다. 게다가 마케팅 능력까지 있는 사람을 찾는다.  참으로 웃긴 현실이다.

만약에 그런 모두의 일을 할수 있는 사람이 과연 어디에 있을까 그게 걱정이다. 과연 몇명이나 그런일을?

내 주변에도 그런 분들이 몇명있기는 한데, 그분들은 본인들이 직접 쇼핑몰을 운영을 한다.
그런 기술이 있는데 구지 욕 먹으면서 남의 밑에서 일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오전에 출근하면 게시판관리, 고객지원, 전화받고,... 그러다가 점심먹고
디자인을 하려고 하면 택배, 포장지원을 하는게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자인이 맘에 들지 않는다는둥.
일을 못한다는 둥... 그런 스트레스에 지쳐 나가는 직원들이 엄청나게 많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이제한, 성별제한이 있단다.  남자라고 해서 디자인을 하면안되는뜻인가?
남자직원은 택배 포장만 하고 여직원은 디자인만 해야한다는 고정 관념이 있는건지?
아니면 무슨 이유인지 남자 웹디자이너 채용은 거의 눈에 띠지 않는다.


웹 디자이너를 뽑는다는 구인 내용을 보면 웹 디자이너가 사진 촬영도 해야하고 , 디자인도 해야하고. 모델도 해야하고.마케팅은 덤으로 여러일을 해야한다.    구인공고에는 간단한 웹디자인이면서 실상 면접을 보러가면.
포토샵은 얼마나 하는지? 플래시는 만질수 있는지? 프로그램을 할수 있는지 물어본다.

모 업체의 경우 오전9시~저녁8시까지 (주 6일근무)를 한다고 한다.
그러면서 경력 3년이상을 찾는다. 웹디자이너가 무슨 봉도 아니고.

모 업체의 경우 1년내내 직원을 채용하던데......

웹디자이너 3년차면 어느 누구의 도움없이 왠만한 디자인의 초안,작성까지 다 할수 있는 능력이 되는데...

슈퍼맨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사진촬영, 디자인, 모델을 할수 있다면 본인이 돈을 더 들이더라도 쇼핑몰을 직접 운영을 할것인데. 그런 사람을 찾으면서 주 6일 근무과 야근을 강요한다. 

재미있는 현상은 잡코리아에 쇼핑몰 관련해서 구인 광고를 올리는 업체는 딱 보면 상시 채용이 대부분이다.

슈퍼맨을 찾는다고 차라리 구인공고를 하면 사람이 오지 않는가보다.

웹 디자인 , 모델, 사진 촬영은 별개의 각각 전문적인 일이다.

피팅 모델만 하는 사람이 따고 있고. 상품 촬영만 하는 전문가들이 만무하는 시전에 그 모든 것을 바라는 중소기업의 현실이다.  쇼핑몰의  모든 일을 할수 있는 사람들은 이력서를 넣을 시간조차 없을듯 하다.

1명의 인건비로 프로그램(HTML, PHP. ASP ), 디자인(포토샵, 플래시는 기본으로 일러스트까지)
그리고 상품 촬영, 오픈마켓(쇼핑몰) 마케팅까지 요구하는 회사들이 즐비한 것이 현실이다.

이 모든 업무를 할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면서 나이 (21세이상 29세 이하)를 제한하고, 경력은 1년이상을 찾는다. 급여는 면접후 결정이지만, 막상 가보면 100만원도 안되는 월급으로 채용을 하려고 한다.

어떻게 해결을 할수 있는 방안이 있다기 보다. 업무에 탁월한 인원을 적시 적소에 배치를 하여
업무 효율을 올리는게 좋지 않을까 한다.

인건비는 무시 못하지만. 기왕 온라인에 투자를 한다면 돈이 더 들더라도 각각의 전문가를 고용하는건 어떨까.

쇼핑몰을 기왕하려고 생각햇다면, 웹디자이너는 웹디자인만 시키고.
택배, 배송관련 업무는 아르바이트를 해도 되고.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이 든다.

댓글(24)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