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쌍둥이 아빠의 육아이야기/둥이 아빠 일상

블로그를 운영할때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728x90
블로그는 자기 자신을 웹상에 나타내는 공간입니다. 이름도, 나이도, 외모도 공개 되지 않지만 글을 통해 자신의 인격과 사상을 나타내는 공간며 블로그를 잘 운영해나가고 많은 방문자와 꾸준한 독자들을 늘려나가는것 역시 개개인의 능력일 것입니다. 모든것이 그렇듯 블로그의 운영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 중요한 요소들이 존재하며 각각의 요소들을 자신의 요구와 잘 맞추어 나갈때 블로그의 성공적인 운영이 좀더 수월해 질것입니다.

열정
누구나 어느 한부분에 열정을 가지고 몰두해본적이 있을것입니다. 블로그역시 열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부분에 대해 열정을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해 나간다면 그 만큼 노하우도 생길것이고 좀더 자신감있고 활력있는 블로그를 만들어갈것입니다. 블로그에 대한 열정이 식는다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이나 이유에 대해 잊게 될것이고 좋은 글의 생산은 자연적으로 줄어들게 될것입니다. 항상 열정을 가지고 자신의 블로그에 대해 애정을 쏟는다면 좋은 결과는 따라올것입니다.

지속
지속적인 글은 블로그가 성장하는데 꼭 필요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초반에는 글을 포스팅 할때와 안할때의 차이를 현저하게 느낄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후에는 포스팅이 줄어도 방문자의 감소가 크지 않지만 블로그는 장기적으로 운영하는 것 이기 때문에 꾸준한 포스팅이 필요합니다. 매일 매일 꾸준히 글을 쓴다면 하루평균 1,000명의 방문자는 전혀 어려운일이 아닐것입니다.

컨텐츠
블로그에 대한 열정도, 지속적인 포스팅도 중요하지만 컨텐츠는 블로그의 모든것을 나타냅니다. 좋은 컨텐츠(글)이 없다면 많은 시간의 투자와 고민들은 효과를 볼수 없게됩니다. 좋은 글이라고 해서 무조건 전문가 처럼 대단한 글을 필요로 하는것이 아니고  어떠한 정보를 공유할수 있다면 충분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무언가를 얻기위해 검색을 하고 블로그를 방문하기 때문에 정보는 방문자를 모으는 큰 힘이 됩니다. 그리고 특히 좋은 정보를 지닌 글들은 오랫동안 사랑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간관계
블로그는 온라인에서 만들어지는 것이지만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운영하고 교류하는것이기 때문에 인간관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한 초기에는 좋은글도 중요하지만 다른 많은 블로거들을 알아가는데 조금더 힘을쓰고 자신의 방문자들과 교류를 시작한다면 많은 블로거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하루하루가 지나면서  블로그스피어에서 보지못했던 새로운 블로그들을 방문하고 알아갈때면 얼마나 좁은 우물안에서 블로깅을 하고있었는지 새삼 느끼게 됩니다. 블로그는 '나' 혼자서 운영하는 곳이지만 다른 블로거와의 왕래가 없다면 그곳은 죽은 블로그로 봐도 될것입니다.

그밖에도 블로그의 주제나 디자인, 혹은 블로그의 타이틀 등도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꼽힐수 있을것입니다. 여러분들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어떤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