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창업, 경제총조사에서 시작됩니다.

생활의 발견|2011.06.09 07:00


성공적인 창업, 2011 경제총조사에서 시작됩니다.


2011년 5월 23일부터 2011 경제총조사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2011 경제총조사는 우리나라 경제의 전체적인 경제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 통계청에서 주관하고 각 지방지자체에서 실시하는 전국적인 조사입니다. 특히 이번 총조사는 국내의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아주 객관적으로 조사가 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경영 활동을 하고 있는 모든 기업이 최근에 들어 다양한 경영 활동과 신 산업구조의 등장으로 인하여, 과거와는 다른 산업구조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산업 전반에 따른 모든 비교, 분석을 통해서 기존의 산업 구조와는 다른 신 산업구조의 파악과 향후 산업 구조를 예측 및 대비하고, 현재의 산업 구조의 비교, 분석을 통해서 좀 더 낳은 산업 구조를 만들기 위한 위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2011 경제총조사의 경우에는 비교성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조사 항복의 개념, 분류 체계를 표준화하였고, 특히 정확한 산업별 총량 파악을 위해서 매출액, 영업비 등의 항목도 세분화했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는 국내총생산, 지역내총생산, 산업연관표등 국가 기본 통계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이 됩니다. 특히 이렇게 조사된 자료는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분포, 고용구조와 경영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정부의 경제·산업정책과 중소기업 지원정책, 지방자치단체의 지역경제정책, 기업경영 계획 수립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게 됩니다.

그에 따라 성공적인 창업도 2011 경제총조사가 함께 만들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창업을 하려는 분들이 상당히 많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조사해야하는 자료들이 상당히 많은 만큼 어렵고 힘든 길입니다. 하지만, 창업 아이템을 선정했다고 해서 결코 성공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입지 조건,아이템이라는 부분은 창업에 있어서 승패가 갈리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업을 하려고 하는 지역에 어떤 사업체들이 많고. 또한 어떤 제품으로 성공 창업을 유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이런 입지조건 등 각종 조사를 위해서 직접 발로 뛰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고, 또한 이런 정보들을 획득하기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발품을 팔지 않고 이런 정보들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바로 5월 23일~6월 24일까지 진행되는 2011 경제총조사를 통해서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이 이번 총조사가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자료:통계청>

내 주변에 얼마나 많은 동종업체들이 있는지, 혹은 얼마나 많이 분포가 되고 있고. 현재 사업을 하려는 지역적인 요건, 창업 아이템의 타당성 분석에 있어서 상당한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런 정보를 발로 뛰지 않고 알 수 있다면, 남들보다 한 단계 앞서 나갈 수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사업을 하려는 목적은 이윤을 창출해서 흔히 말하는 대박으로 이어지는 목표를 누구나 가지고 시작을 합니다. 하지만 무한 경쟁의 시대에 있어서 아무런 조사 없이 창업을 하기에는 너무나도 위험한 일입니다. 무작정 창업부터 시작하고 경쟁업체를 분석한다면 그 결과는 자명한 일일 것입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 시장에서의 시장조사는 치밀하고 정확하게 해야 하는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 첫 단추가 2011 경제총조사의 데이타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럼 한번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경쟁 점포 조사는 어떻게 하면 될지 살펴보겠습니다.

* 성공창업을 위한 경쟁 점포 조사

첫번째, 경쟁업체 점포의 존재여부와 영업 상태를 알아봅니다.

창업을 준비할 때, 업종과 입지를 선정하면 모든 경우에 경쟁업체가 있기 마련입니다. 경쟁점포의 존재와 영업 상태는 향후 내 점포를 운영하는 데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런 정보는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경쟁점포와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와 상품수준으로는 겨룰 수 없다는 전제하에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업체에 대한 정보를 얼마만큼 아는지가 승패를 좌우합니다.  경쟁업체보다 한 발 앞선 전략이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두번째, 주변 상권에 동일 업종이 없다면 왜 없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처음에 상권에 동일 업종이 없다면 왜 없는 것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차별화를 위한 타 점포조사는 확실한 목표의식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점포의 면적이 크다’, ‘서비스가 우수하다’ 라는 모호한 차별성과 강점이 아니라 경쟁점포의 강점은 무엇인지, 단점은 무엇인지를 찾아내기 위해서 집중적으로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성공적인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정보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업체조사는 매주 중요합니다.


세번째, 경쟁점포의 존재와 내 점포와의 관계에서 서로 존재할 수 있는지 고려해 봅니다.

이 부분은 심각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판매업과 서비스업은 경쟁관계가 심할수록 서로에게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외식업의 경우는 경쟁점포의 존재가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경쟁업체 분석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서비스에 자신이 있다고 하더라도.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시대에 있어서 시장 환경, 입지요건, 경쟁업체 분석은 충분한 분석을 통해서 경쟁력을 만들어야 합니다. 경쟁 우위를 지켜 나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알아봤듯이,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그만큼 준비를 해야 할 사항이 많고 멀고 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많은 과정들이 있습니다. 경제 업체 분석, 입지전략, 상권분석 등 모든 정보들이 하나 하나 소중한 창업을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정보들입니다. 이런 정보들이 2011 경제총조사의 데이타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011 경제총조사는 330만개 사업체를 조사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이번 총조사의 경우 참여자 수가 많아 총조사가 성공적으로 진행이 되면, 국가 발전의 중요한 자료를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 국가 경제 발전에 대한 자료 수립을 위해 많은 사업체에서 참여를 하여, 미래 경제에 대한 파악을 도모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서 꼭 필요한 2011 경제총조사에 많은 관심으로 참여에 동참합시다.

.

댓글(6)

티스토리 툴바